우울장애는 기분 또는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 2주 이상 거의 매일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며 이 외에도 수면문제, 체중변화, 자살생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.
- 우울한 기분
-
- 우울한 기분은 오랫동안 지속되고 일상생활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.
- 사람들은 “우울하다, 희망이 없다, 기운이 없다, 무가치하다, 정신적 고통을 받는다, 울음조차 나오지 않는다.”등의 우울한 기분을 표현합니다.
- 의욕상실 및 행동의 어려움
-
- 생활 전반에 걸쳐 의욕을 상실하여 과거 흥미를 가졌던 활동이나 가족, 친구들과의 관계를 멀리합니다.
- 행동이 둔해지고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.
- 학교나 직장생활을 제대로 영위하기 힘들며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어려워합니다.
- 사고 및 인지 장애
-
- 사고의 속도가 느려지고 다른 사람의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.
- 우울장애를 앓는 사람들은 건망증이 심해졌다거나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졌다고 호소합니다.
-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만 같은 무기력감, 세상에 나만 홀로 남겨진 느낌, 분노와 공격성, 죄책감이 생기기도 합니다.
- 심할 경우,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기도 합니다.
- 신체적 어려움
-
- 기운이 없고 몸이 무겁고 항상 피곤합니다.
- 소화불량이나 두통, 관절통 등의 구체적인 신체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.
- 우울장애를 앓는 사람들의 80%가 수면장애를 호소합니다. 새벽에 일찍 깨고 자는 동안도 자주 깹니다. 반면, 잠을 너무 많이 자기도 합니다.
- 체중을 조절하지 않는데도 식욕이나 체중이 감소하거나 증가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