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조기정신증
-
- 조현병을 비롯한 정신병적 장애는 청소년 및 청년기에 발현하여 삶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질병에 대한 부담이 크고 손상이 큰 병으로 알려져있습니다.
- 이러한 정신병적 장애는 뚜렷한 정신과적 증상이 나오기 전 약 2년 또는 5년 동안 전구 증상을 나타내는 시기가 있는데 이를 조기 정신증이라고 하며 이 기간 동안 적절한 치료와 교육을 받게 된다면 병의 회복을 돕고 만성적인 결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
- 원인
-
- 많은 이론들 중 생물학적 요인(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, 생물학적 취약성)과 환경적 요인(스트레스의 경험, 알코올 남용, 취약성을 촉진시키는 자극 및 변화) 등이 있습니다.
- 증상
-
- 기분변화
-
- 예민하고 불안정하며 우울감과 부적절한 기분을 느낍니다
- 쉽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등 충동성과 공격성이 증가 합니다
- 이유 없이 웃거나 우는 일이 잦아집니다
- 생각과 지각의 문제
-
- 실제로 있지 않은 감각을 느끼는 환각 증상이 있으며 주로 환청, 환시가 있습니다
-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를 하거나 비웃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등 의심 및 피해사고, 강박사고가 증가합니다
- 평소 익숙했던 것을 낯설게 여기고 괴상하고 비현실적인 생각도 들고 특이하고 모호한 생각들을 이야기 합니다.
-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고 잘 놀랍니다.
- 행동변화
-
- 무기력과 무의욕을 보이고, 대인관계 등 사회활동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.
- 직장이나 학교생활에 적응을 못하고 위축된 모습을 보입니다.
- 흥분과 불안으로 인한 예측 불허의 행동을 보입니다.
- 신체 변화
-
- 잠을 잘 못자거나 너무 많이 잡니다.
- 몸이 아프다는 등의 신체 증상을 호소하고 피곤해 합니다.
- 식욕에 변화가 있습니다.
- 자살
-
- 치료방법
-
-
약물치료
- 약물치료는 조기정신증 증상을 호전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고 필수적인 방법입니다.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하더라도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약물 복용은 반드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.
-
정신사회재활치료
- 증상이 호전된 이후에는 상담, 인지행동치료, 스트레스관리교육,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, 약물증상관리교육, 가족교육 등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